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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상식

하루 단백질 섭취량

하루 단백질 섭취량

안녕하세요.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3대 영양소 중 하나인 단백질은 운동을 할 때도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인데요. 사람마다 최소로 섭취해야 하는 하루 단백질 섭취량이 얼마나 되는지 아시는 분들은 많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과연 사람마다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개개인의 몸무게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몸무게 1Kg당 0.83g 기준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대략 1Kg당 1g으로 쉽게 계산해보면, 예를 들어 성인 여성 몸무게가 55kg이라고 한다면 하루에 최소 약 55g의 단백질은 섭취해 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최소로 섭취해 주시는 양이고, 적극적으로 근육을 키우시거나 활동량이 많으시다면 훨씬 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1Kg당 1.5~2.0g 기준으로 하루 단백질 섭취량을 계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매일 한끼를 먹더라도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시면 좋겠지요.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에 어느 것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생선을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특히나 등푸른 생선에는 불포화지방산과 DHA, 비타민, 오메가-3 등 다양한 영야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추천드립니다. 고등어 100g 기준 단백질 함량은 19.4g정도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로 어패류를 추천드립니다. 어패류는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한데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굴 100g 기준 단백질 함량은 10g정도라고 합니다.

 

 

세번째로 새우 역시 고단백식품입니다. 특히나 제철에 먹는 대하는 맛이 좋기로 유명하지요. 새우는 100g 기준 20g 정도의 단백질 함량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우유는 이미 유명한 고단백 식품이지요. 특히나 칼슘 함량이 높아 성장기의 어린 아이들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관절 건강에도 좋은 우유는 200ml 기준 6g 정도의 단백질 함량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추천드릴 고단백 식품은 견과류인데요. 두뇌 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알려진 견과류는 고단백 고지방식품입니다. 땅콩 기준 100g당 단백질 25g정도의 함량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왠만한 육류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습니다.

 

 

명실상부한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인 돼지고기 역시 고단백식품인데요. 특히나 목살같은 부위는 고단백 저지방 부위이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시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돼지 목살 기준 100g 당 단백질 함량은 21g정도입니다.

 

 

옛부터 귀족들의 음식으로 여겨졌던 소고기 역시 좋은 단백질 급원인데요. 우둔살 100g 기준 단백질 함량은 22g정도 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추천드리고싶은 고단백 식품은 계란입니다. 계란 1개당 6g 정도의 단백질 함량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과자 대신 간식으로 드셔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상으로 하루 단백질 섭취량 및 고단백 식품에 어떤 게 있는 지 알아보았는데요. 저 역시 요즘 헬스를 하고 있기 때문에 고단백 식품을 섭취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단백질 섭취 꼭 잘 챙기셔서 만수무강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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