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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아웃 증후군 원인 치료

번아웃 증후군 원인 치료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인들이 우울증과 더불어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이라는 단어 자체가 생겨난 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예전부터 우리나라의 업무환경 자체가 극심한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유발하는 분위기로 이어져오고 있었고 아직까지도 그 뿌리가 완전히 뽑히지 않아 매우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요. 저 역시 바쁘게 살다보니 번아웃 증후군을 자주 겪는데 우울증이 같이 와서 힘들 때가 많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도대체 무엇이며 내가 번아웃 증후군인지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번아웃 증후군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평소 모든 일에 열성적으로 일하던 사람이 극심한 정신적,신체적 피로를 호소하는 증상을 일컫는 용어인데요.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아예 받지 않고 살 수는 없지만 과도한 업무와 사회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인해 쉽게 슬럼프에 빠지는 경우가 많고 이에 따라 의욕 넘치게 생활하다가도 한 순간에 번아웃 증후군에 걸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워라밸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한 이유 중 하나의 단서를 제공하는 것 역시 번아웃 증후군인데요. 예전과는 다르게 현대인들이 일과 일상생활의 균형을 중시하는 분위기로 변해가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직장생활을 하거나 사업을 하게 되면 워라밸은 내 얘기가 아닌 것이 되곤 하죠. 적당히 일하고 적당히 쉬는 삶은 딴 세상의 이야기로 느껴집니다.

 

 

번아웃 증후군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과도한 업무에 비해 받는 낮은 보상과 어떤 조직 체계에서 느껴지는 존재적 미미함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젊은 시절에는 돈과 명예를 좇아 인생의 어떤 시기보다도 앞만 보고 달려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주어진 일과 환경에 과도하게 몰두하다보면 어느 순간 모든 게 허무해지고 존재의 의미 자체가 무의미해질 때가 있는데 이 때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번아웃 증후군 증상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우선 이유 없이 늘상 기력이 쇠하거나 별거 아닌 일에도 쉽게 짜증과 분노가 생긴다던지 하는 경우에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하고 있는 일이 무의미하게 느껴짐에도 현실은 열성적으로 몰두하고 있는 모순적 상황이 지속되다가 어느 순간 모든 것이 무너져내리는 것처럼 느껴지는 경우, 이유 없이 두통,요통 등이 지속되는 경우, 우울하다는 표현 자체가 힘들어질 정도로 극심한 우울감을 겪는 경우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자꾸만 어딘가로 도피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불면증을 겪는 경우도 있으며 모든 일에 집중력이 떨어지고 입맛이 없어 심하게는 거식증에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을 가볍게 생각하여 방치하게 되면 자칫 극단적인 생각까지 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번아웃 증후군이라는 생각이 들면 즉시 치료가 필요한데요.

 

 

번아웃 증후군의 치료 및 극복 방법에는 어떤 게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인터넷을 조금만 뒤져보면 뻔하디 뻔한 말을 늘어놓는 극복 방법 및 치료법이 허다한데요. 저도 번아웃 증후군에 자주 걸려본 사람으로서 도움이 되었던 방법 위주로 소개해드려보고자 합니다.

 

 

제가 번아웃 증후군에 걸렸을 때 가장 많이 도움이 되었던 시간은 혼자 여행을 갔던 시간인데요. 혼자 있으면 더 극심한 우울감에 빠지고 증상에 심해질 줄 알았지만 의외로 복잡했던 머리가 정리가 되고 바쁜 일상에서는 느껴보지 못했던 여유로움과 남에게 간섭받지 않아도 되는 짧은 여행 기간이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억지로라도 운동을 시작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가급적이면 운동을 알려주고 코칭해줄 PT선생님을 찾거나 스피닝, 줌바댄스 등과 같은 활동적인 운동을 일정한 시간을 정해두고 규칙적으로 하니 상당히 도움이 되더라구요. 다들 시간이 없어 운동을 못한다고 하지만 시간을 억지로 내서라도 운동을 해보면 왜 제가 이런 얘기를 하는지 이해가 되실 겁니다.

 

 

내가 하루동안 잘한 일을 자기 전에 생각하며 스스로 칭찬을 해주는 행위는 상당히 오글거리지만 마인드 컨트롤에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긍정적인 힘을 주는 가벼운 책을 읽는 것도 존재에 대한 회의감이 들 때 상당히 도움이 되더라구요. 백마디 말을 듣고 위로를 받는것보다 나 스스로 마인드컨트롤를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스스로 계속 노력을 해봐도 번아웃 증후군이 극복이 안된다면 하루라도 빨리 병원을 가시는 편이 좋습니다. 내 말을 진정성 있게 들어주는 의사를 찾아 상담을 하다보면 해결책이 보일거에요.

 

 

 

 

이상으로 제 경험상 도움이 되었던 번아웃 증후군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 얘기해드렸는데요. 사람마다 다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제 말이 맞다고 확언드릴 수는 없지만 스스로 계속 자신을 컨트롤하려는 노력은 분명 필요합니다. 내 인생은 남이 살아주는 게 아니잖아요. 다소 무거운 주제로 오늘 포스팅을 하게 되어 조금 어렵습니다만, 번아웃 증후군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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