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엉덩이 종기 원인 및 치료법

엉덩이 종기 원인 및 치료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인들에게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엉덩이 종기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옛날에는 위생상의 문제로 여겨 밝히기 꺼리는 추세였는데 요즈음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많아 많이 오픈된 분위기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본인 스스로 쉬쉬하는 경향은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있는데요. 엉덩이 종기가 악화되면 통증은 물론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함을 겪기 때문에 발병 초기에 빠르게 조취를 취하시거나 발병하지 않도록 평소에 관리를 잘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우선 엉덩이 종기 원인에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선천적으로 피부가 건강하게 태어나 피부질환을 잘 앓지 않는 체질이라면 정말 축복받은 분들이겠지만 요즈음은 건강한 피부를 가지고 태어났어도 환경 및 식습관의 영향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피부 질환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엉덩이쪽에 종기가 자주 생기는 분들은 평소에 여드름이 잘 생기는 체질인지, 위생에 신경을 덜 쓰시고 계신건 아닌지,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인지, 당뇨병이나 과체중은 아닌지, 탈모제를 복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체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앞에서 서술한 예상 원인들이 엉덩이 종기를 유발한다고 모두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종기는 면역력과도 관련이 깊기 때문에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거나 몸에 호르몬 불균형이 왔을 경우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발병할 가능서도 있기 때문입니다. 엉덩이 종기 뿐만 아니라 모든 종기는 포도상구균이라는 세균이 모낭 속으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게 되는데요.

 

 

피부 표면에 각질이 쌓이게 되고 그 위로 피지가 생기면서 포도상구균이 발생하게 되고 이 포도상구균이 모낭 속으로 침투하면서 염증을 일으켜 종기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포도상구균은 습한 환경에서 잘 생기는데, 특히 엉덩이는 생식기쪽과 이어져 있기 때문에 쉽게 습한 환경이 만들어지게 되고 평소 위생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그만큼 엉덩이 종기가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엉덩이 종기가 생겨 손톱으로 터뜨리거나 긁게 되면 증상이 더 악화될 수도 있고 병변 주위가 터져 자칫 흉터가 생겨 오랫동안 없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심할 경우 색소침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손으로 종기를 건드리시는 행위는 하지 않으시는 편이 좋습니다.

 

종기가 생기지 않도록 평소에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채소나 과일 등을 꾸준히 섭취해 주시는 게 좋은데요. 식습관이 우리 몸에 주는 영향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절대 무시하셔서는 안됩니다. 생활 환경이 점점 각박해짐에 따라 시간적 여유가 없어지고 간편식으로 끼니를 때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간편식에 들어있는 화학 조미료 등에 의해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공격받기 쉬워지기 때문에 건강한 채소와 과일을 필수적으로 챙겨주셔야 합니다.

 

 

 

또한 땀을 많이 흘리시는 체질이시라면 속옷을 자주 갈아입어 습한 환경을 만들지 알아야 하고 여성분들이 생리기간에 사용하시는 생리패드 역시 자주 교체해주셔야 습한 환경에 노출될 가능성이 적어지기 때문에 이 부분 역시 필수적으로 지켜주셔야 합니다.

 

또한 장시간 앉아있는 습관 역시 엉덩이 종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정량의 운동이 병행해야 종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자연스레 체중 감소 효과까지 기대하실 수 있겠지요. 그리고 꽉 끼는 스키니진이나 바지는 장기간 착용을 금해주시고 활동성이 좋은 옷을 입어주셔야 엉덩이 종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면 엉덩이 종기의 해결책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증상이 가볍다면 자가치료를 시도해보시면 좋은데요. 우선 깨끗하게 청결을 유지해주시는 건 필수적이고, 종기가 발생한 부위에 따뜻한 팩을 올려 찜질을 해주시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약국에서 바르는 연고를 처방받아 발라보시고 종기가 가라앉는다면 찜질을 병행해주시면 좋습니다.

 

만약 자가치료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체열이 발생하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에 혼자 참지 마시고 반드시 병원을 가서 의사 소견을 들어봐야 합니다. 항생제 투여 등 가벼운 약물치료로 해결이 가능하다면 다행이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는 마취 후 제거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수술을 받게 될 경우 사후 관리를 위해 흉터가 남지 않도록 연고를 잘 발라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엉덩이 종기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양한 원인이 있는만큼 증상이 의심된다면 참지 마시고 반드시 바로 조취를 취해주셔야 합니다. 평소에 잘 관리하셔서 이러한 문제를 겪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반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 단백질 섭취량  (0) 2019.12.10
장례식 절차  (0) 2019.12.10
엉덩이 종기 원인 및 치료법  (0) 2019.12.04
관절염에 좋은 음식 BEST 20  (0) 2019.12.03